아이-양육자/교사를 위한
공감아이
공감아이를 하는 아이는
감정을
학습합니다
유아는 타인의 감정을 관찰하고 모방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정서발달의 사회화가
이루어집니다.
공감아이 안에서
감정모방하기, 감정표현하기, 타인의 표현
관찰하기 등으로 감정을 학습합니다.
감정을
참조합니다
유아는 타인이 특정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참조합니다. 이때 상황에 따른 감정도 참조하여 상황을 이해하는데 활용합니다.
공감아이 안에서
놀이 속 상황 다양한 시각에서 해석하기, 다른
사람 이야기 듣기 등으로 감정을 참조합니다.
감정을
상상합니다
유아는 타인의 감정을 상상하여 공감합니다. 타인의 감정이 어떠할 것이라는 상상의 폭은 다양한 정서경험으로 확장됩니다.
공감아이 안에서
스토리텔링, 롤플레이 속 감정인식하기 등으로
감정을 상상합니다.
공감아이의 목표는
자기이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알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기조절
자신의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지공감
타인이 처한 상황과 관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공감상상력
상황에 대한 다양한 감정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자기표현
자신의 감정을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조망수용
타인의 입장에서
상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맥락적 사고
상황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능력
자신과 타인을 함께 고려하며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공감아이의 개발 관점은
감정은 사회적이다ㅣ감정도 연습이 필요하다 ㅣ 감정은 행동이다 ㅣ 감정은 다루는 것이다
공감은 인지력이다ㅣ공감은 힘이 있다ㅣ전 생애적 관점이 필요하다 ㅣ 말되지 않아야 할 말이 있다
공감아이 3년 커리큘럼
공감아이의 진행은
권장연령
36개월 이상
36개월 전후 언어소통가능시기부터
초등 저학년까지
모든 연령
첫 놀이부터
교구는 감정연습을 위한 매개 도구로
연령통합놀이임
아이와 어른이
같이
타인을 대표하는 양육자님의
능동적 참여와 적극적 상호작용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