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되었습니다!
우리는 어떨 때 이런 감정을 느낄까요?
다양한 감정의 종류를 알고 구별할 수 있어야 감정을 느끼고 인식할 수 있어요.
좋아도, 화나도, 섭섭해도, 미안해도 언제나 과하고 흥분되게 표현하는 아이가 있다면, 마음 안에 일렁이는 각각의 느낌이 무슨 감정인지 모르기 때문에 그런 식으로 밖에 표현이 안 될 수 있어요.
좋을 때 미소 짓고, 화날 땐 화난 말투로 말하고, 섭섭할 땐 삐치기도 하고, 미안할 땐 어쩔 줄 몰라 하며 발을 동동거리기도 하는 모습이 각각의 감정을 사회에서 용인하는 방식으로 상대가 알아차릴수 있게 표현하는 아이의 모습일 거예요.
다양한 감정을 알아야 그 감정들을 인식할 수 있다면,
그렇다면 아이는 감정을 어떻게 알아갈까요?
우리의 경험을 떠올려볼게요. 누군가는 강아지를 보면 한없이 귀엽고 사랑스러운 감정이 들고, 다른 누군가는 아무리 작은 강아지라도 뛰어오면 무섭고 공포심까지 느낄 수도 있어요. 왜 이 둘은 같은 대상을 두고 다른 감정을 느낄까요?
이전부터 강아지에 대해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가 지금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미칠 거고요. 엄마, 아빠나 주위 사람들이 강아지에 대해 보였던 반응의 기억도 감정에 영향을 미쳤을 거예요. 즉 직접/간접 경험 모두 지금 눈앞의 강아지에 대한 감정에 영향을 미친 것이죠.
강아지뿐 아니라 일상의 모든 것, 그리고 상상 속의 많은 것들에 대해 아이는 자신이 직접 또는 간접으로 겪은 경험과 기억으로 배운 감정을 바탕으로 지금의 감정을 인식해요.
그래서 아이에게 감정을 알려줄 땐 아이가 충분히 알아듣고 머릿속에 그려볼 수 있도록 사례로 상상해 보도록 하는 게 좋아요. 아이들은 자신이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을 해석하고 받아들이니까요.
🌱 공감아이감정단어상황그림카드는 각 감정당 4가지의 상황그림을 제시해요. 예를 들어 속상한이라는 감정을 이야기할 때 공감이의 속상한 사례를 그림으로 보여주어요. 아이들의 쉽게 이해할 만한 상황으로 “나도 그럴 거 같아”, “나는 다를 거 같은데”라는 이야기로 풍성하게 확장하며 상황을 상상하고 감정을 인식하는 연습을 할 수 있어요.
🌱 이러한 이야기 시간은 아이에게 감정을 알려주고, 정서경험데이터를 풍부하게 만들어주어 생활 속에서의 감정인식능력을 높여주어요.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이야기를 하는 시간이 양육자님과 아이 간 친밀한 교감의 시간, 서로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이기도 해요.
🌱 일상에서 아이와 자연스럽게 속마음을 이야기하고 서로가 무엇을 기뻐하는지, 어떨 때 화가 나고 서운했는지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어린아이와 대화하기엔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도구를 사이에 두고 이야기를 나누면 훨씬 더 쉽고 재미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 이 카드의 활용은 감정인식, 감정표현, 언어발달, 공감능력, 조망수용능력에 도움이 됩니다.
🌱 아이의 인생을 바꾸는
12가지 주제 144가지 홈플레이 놀이,
4살부터 시작하는 EQ발달 프로그램 공감아이 😊
#공감아이#공감우리#공감활동가#감정놀이#감정연습#감정교육#감정코칭#공감놀이#공감교육#공감능력#부모교육#가족교육#상호작용#엄마표놀이#EQ발달#정서지능#어린이집#유치원#놀이학교#사회성#감정표현#감정조절#정서발달#애착#의사소통#육아상담#육아정보#인성교육